퍼블리싱(html, css, javascript)을 가르칠 일이 생겨 커리큘럼을 만들었습니다.
퍼블리셔가 되기위한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겨둡니다.
일단 진행의 방향성을 알기위한 질문지입니다.
질문 아래 더보기에 코멘트를 달아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테스트
1. html / css / javascript의 역할을 아는대로 쓰시오
html :
css :
javascript :
2. png / jpg / svg 특징(차이점)을 아는대로 쓰시오
png :
jpg :
svg :
3. 벡터와 비트맵의 차이점을 아는대로 쓰시오
4.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 취득 희망여부
장점 : 자격증이 남는다, 형식적인 커리큘럼이 있다, 목표와 기간이 있어서 처음에 방향성을 잡기 쉽다
단점 : 필기 시간낭비, 실기도 실무반영은x
개인적인 의견 >
필기가 코딩보다는 디자인 위주의 이론이고(웹'디자인' 자격증) 실기도 형식적으로 배울수는 있으나 현업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처음 시작시 자격증을 목표로하면 인강과 정보가 많아 단기간에 빠르게 배울 수 있고 이후 방향성을 잡기 쉽습니다.
이직이나 타 부서와의 협업을 위해 공부하는게 목적이라면 시간낭비일 수 있지만, 퍼블리셔 신입(이직포함)을 목적으로 퍼블리싱을 배우기 시작하는 과정이라면 취득을 목적으로 해도 좋습니다.
5. 퍼블을 배우려는 목적
1) 직접 사이트 만들기(취미용)
2) 이직,취업 등 현업에서 쓰기 (실무 개발)
3) 타 부서 피드백시 (웹접근성,웹표준 등 정확한 원리알기)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목적을 확실히 알고가야 방향을 정하기 쉽습니다.
1) 디자인이나 사이트 등을 상황에 맞춰 변경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웹접근성 등을 무시해도 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 편법 등을 알아두면 좋음
2) 꼭 지켜야할 사항들과 실무시 나타나는 해당하는 오류 등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
3) 코드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방법보단 웹접근성, 웹표준, 특정 상황시 처리 방법, 고려해야할 부분,
'디자인(또는 기획) 겨우 이거 바뀐건데 이게 왜 안돼요' 에 대한 답변을 위주로 진행
* 더보기의 답 부분은 아주 기초적으로 간단하게만 설명한 것.
ex) css로도 움직임이 가능한 예외적인 부분 생략하고 설명
'공부 > 퍼블리셔 커리큘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일차 - html이론과 웹접근성, css기초(글자태그) (0) | 2022.03.12 |
---|---|
1일차 테스트 (0) | 2022.03.12 |
커리큘럼과 학습목표, 기본 세팅(설치파일) (0) | 2022.03.04 |
매니의 퍼블리셔 만들기 프로젝트 - 커리큘럼과 학습목표, 기본 세팅(설치파일) (0) | 2022.02.25 |
댓글